안녕하세요 SORO입니다.:)
요즘 DM이랑 메모로 사진 잘 찍는 방법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꼭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그 밖에도 많은 질문 중 하나는 어떤 카메라를 사용했는지, 어떤 렌즈를 사용하는지도 많이 물어보셨고 사실 잘 찍는 방법은 듣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같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 로우 촬영
Q. 어떤 카메라를 사용하면 되나요?
최고의 카메라는 그 순간에 함께 있는 카메라가 최고의 카메라입니다.그래서 저도 DSLR이 아니라 아이폰으로 기록할 때도 많아요 물론 애플 기기 외에 갤럭시 등의 카메라도 충분합니다.요즘 모바일 기기 기술이 좋아져서 사진은 어떤 휴대폰이든 잘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피드 사이에서 눈에 띄는 잘 찍힌 결과를 어필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렌즈!
휴대 전화의 다양한 렌즈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iPhone프로를 기준으로 0.5배, 1배, 2or3배 카메라의 3종류의 렌즈가 있어요 보통 사람은 1배 줌을 많이 쓰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화각의 사진이 많이 있고 그 사이에 자신의 작품이 눈에 띄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출처 애플 홈페이지이럴 때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2or3배 줌 카메라를 사용하면 폰카지만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좁은 화각은 수많은 사진에서도 색다른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결과물 안에 나오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피사체만 부각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거든요.또 하나의 팁은 렌즈를 촬영 시작 전에 잘 닦아야 합니다.휴대폰 특성상 손으로 렌즈를 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흐린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대부분 부모님이 찍으시면 이렇게 됩니다).항상 카메라 렌즈를 잘 닦고 촬영하면 사진 찍는 법의 첫 단계를 제대로 이행했다는 것입니다.Q. 구도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을 많이 해주시는데 저도 한 가지 더 질문할게요, 어느 정도 사진 보셨나요?얼마나 많은 작품을 보았는가가 결과에 바로 반영되는 것이 사진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많이 하는 친구들이 10년간 취미를 가진 저보다 사진을 더 자주 찍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이후로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a7r3 로우 촬영그러나 결과는 단 하나.더 많은 사람들의 사진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많이 따라해보고 많이 응용해봐야 해.구도를 어떻게 정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습니다 마치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 명확하지 않은 것처럼 요원 사진 이미지를 똑같이 찍으려는 노력과 동일하게 보정하려는 노력이 사진을 보는 시각과 촬영하는 스킬을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이때보다 더 좋은 카메라가 필요하고 그렇다면 가벼운 미러리스로 입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보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사진을 잘 찍는 방법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후보정입니다 촬영하는 것보다 어떻게 색을 만지는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무보정만이 진짜 사진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 필름 시대부터 이러한 보정 및 크롭은 당연시되어 온 어떤 의미에서는 마지막 한 장의 결과에 꼭 필요한 한 과정입니다.사진을 예쁘게 보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RAW: 가공되지 않음’을 의미하는 이미지입니다. 사진에 필요한 컬러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는 파일 형식인 이 RAW는 색감을 예쁘게 보정하기 위해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이미 아이폰 등 휴대폰 카메라에서도 이러한 원본 사진인 RAW 파일을 DNG 형식으로 RAW보다는 부족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색상 정보를 가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원본 파일을 사용하면 색을 보정하는 관용도가 넓어져 보다 폭넓은 보정이 가능합니다.raw로 촬영하면 후보정 색감 조절이 용이하다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란 결국 좋은 사진을 많이 보는 것, 그리고 그 사진을 잘 따라하는 것, 어떤 상황에서도 찍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 후보정을 통해 원하는 표현을 하는 것아이폰으로 촬영이렇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래서 제가 쓰는 카메라는 뭐냐 하면요?저는 A7R3라고 하는 고화소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고, 주로 사용하는 화각 렌즈는 55mmf1.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제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의 습관을 그대로 알 수 있는 구성입니다.아이폰 로우 촬영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컴팩트한 구성으로 구도는 나중에 크롭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모든 촬영은 RAW로만 찍었습니다.아이폰 촬영그런데 말씀드렸다시피 아무리 가장 컴팩트하게 맞추었다 하더라도 이 구성은 1kg이 넘는 굉장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이 사진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잘 찍고 싶다면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보다 기술을 익히거나 법칙을 알아보기보다는 많이 보고 많이 찍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사진을 잘 찍는 방법의 비결은 부지런한 사람이 아닐까요?이상 SORO 일상의 이야기였습니다.